크롬 웹앱 만들기와 메뉴에서 지우는 법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하는 실전팁!

Moderator: Dry8r3aD

jjhappy
Posts: 21
Joined: 2015/08/07 Fri 11:38 pm
Location: 고양시 일산동구
Contact:

크롬 웹앱 만들기와 메뉴에서 지우는 법

Postby jjhappy » 2015/11/20 Fri 1:47 am

구글 크롬을 웹브라우저로 쓰시는 분은 크롬의 "웹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만들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웹앱식의 바로가기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특징은 탭, 주소표시줄, 메뉴버튼, 북마크 모음과 사용자 계정 버튼등이 사라지고 오직 페이지와 스크롤바 그리고 제목표시줄만 보인다는 점이지요.

[*] 만드는 법은 간단 합니다.

1. 우분투에서 크롬을 열어 바로가기로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혹은 웹 앱)에 접속하신뒤 상단의 유니티바에서
2. 파일 -> 웹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만들기 -> 데스크톱에만 체크(V)후 -> 만들기 하면 끝입니다.
3. 이때 주의 할점은 "애플리케이션 메뉴"에 체크 하시면 조금 복잡해 집니다. 되도록 체크를 하지 마시구요.

이제 해당 사이트(혹은 웹 앱)이 별도의 창으로 열려 보일 것입니다. 최초에는 크롬의 하위 프로세스로써 나오지만,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더블클릭 하시면 마치 별도의 앱인냥 보여집니다. (사이트 고유의 파비콘 설정등이 되어 있다면 그 아이콘이 타일로 뜨기에 그럴싸하게 진짜 앱처럼 보입니다.)

[*] 만들어진 앱을 우분투 대시 홈의 프로그램 탭에 표시하는 방법 (크롬 앱이 아니어도 혹시 표시하고 싶은 다른 앱들이 있다면 이 방법으로 가능)

1. 먼저 바탕화면에 생성된 앱을 복사 합니다(C+C)
2. 파일 관리자를 열고 C+H를 하여 숨겨진 파일도 보여지게 한뒤
3. /home/miwon/.gnome/apps 혹은 /home/miwon/.local/share/applications에, 그러니까 둘중에 내가 넣고 싶은 폴더 한곳에만 해당 파일을 C+V하여 복사 합니다. (만약 내 계정이 아닌 내 컴퓨터의 전체계정에서 보이게 하고 싶으면 /usr/share/applications에 넣으시면 됩니다.)
4. 이제 대시 홈의 프로그램 탭에 마치 앱인것 처럼 표시가 됩니다. (다만 앱 스크린샷과 평점등은 미표시)
5. 만약 프로그램 탭에서 지우고 싶다면, 위 위치에 가셔서 파일을 삭제 하면 됩니다.

[*] 만약 웹 앱 바로가기를 만들때 "애플리케이션 메뉴"에 체크(V)하고 만들었을 때 프로그램 탭에서 지우고 싶다면

1. 웹 앱 바로가기를 만들때 "데스크톱"에만 V했다면 상관이 없지만, 애플리케이션 메뉴에도 V했다면 지우기가 어렵더군요.. 크롬을 지울수도 없고.. 그래서 햇갈렸는데 알아 냈습니다.
2. 먼저 /home/miwon/.gnome/apps 에 가서 해당 웹앱 파일을 지워줍니다. 이때 아이콘도 사이트의 아이콘으로 뜨는게 아니라 어느게 어느건지 모를수 있습니다. 이때 지에디트로 열어서 내용을 보시면 되요 (내용에 앱 명칭이나 사이트 주소가 나와 있어요 그걸로 구분하세요) 내용을 보고 이거다 하는 걸 지우 십시오.
3. 그 다음 /home/miwon/.local/share/applications에가서 2번에서 지웠던 파일명과 똑같은 파일명으로 된 파일을 지워 줍니다.
4. 이제 프로그램 탭에서 사라 집니다. (2번과 3번 다 거쳐야 합니다. 한곳만 지우면 소용이 없어요.)

[*] 런처(유니티 왼쪽에 표시되는 독바)에 고정 시키려면

1. 대시 홈 -> 프로그램 탭에 표시되는 경우 끌어다 독바에 놓으시면 되고
2. 바탕화면에다만 추가한 경우 실행한 다음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서 "런쳐에 고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3. 다만 버그인지, 유니티와의 호환성 문제인지 고정을 시키면 아이콘이 두개 뜨더군요.. (실행중인 프로그램으로써의 앱 아이콘 + 고정된 프로그램 바로가기로써의 앱 아이콘)

[*] 웹앱 파일을 지에디트, VI, 나노등으로 열면 설정을 건드릴수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아이콘, 대시 홈에 뜨는 앱이름 정도 이고, 크롬에 대한 설정은 불가 합니다.
--------------------
매일매일이 새로운 리눅스 라이프, i'm in ubuntu

생활속의 리눅스, 초보자도 윈도나 맥만큼 쉽게 접근&사용할수 있는 리눅스를 꿈꿉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우분투가 있었으면 합니다.

Return to “팁 게시판”

Who is online

Users browsing this forum: Google [Bot] and 1 gu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