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mythbuntu 를 씁니다.

자유로운 이야기, 구인구직, 이벤트, 나눔

Moderators: Dry8r3aD, drake_kr

Post Reply
pamisu1
Posts: 215
Joined: 2008/04/22 Tue 4:04 am

전 mythbuntu 를 씁니다.

Post by pamisu1 » 2008/05/15 Thu 8:54 pm

설명을 보니 미쓰분투가 xubuntu-desktop 을 쓴다기에 한번 깔아봤습니다.예전에 xubuntu는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니까요.

얼터네이티브 씨디로 부팅해서 처음 메뉴 고를 때 F4를 눌러서 명령줄 인터페이스로 최소 설치를 한 다음,
mythbuntu-desktop 을 추가로 설치해 줬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무 프로그램도 깔려 있지 않습니다.
오픈오피스, 김프, 피진,지에디트, 마우스패드 같은 것은 물론이고 게임이나 동영상 플레이어, 음악 플레이어도 하나도 안깔려 있습니다.
심지어는 터미널도 안깔린 것 같습니다.

다만 mythtv 나 mysql 같은 것들이 깔려 있습니다.

시냅틱으로 들어가서 mplayer-mozila, smplayer, audacious, mencoder, w32-codecs,libavccodecs,
ffmpeg,avidemux,mousepad, linm, build-essential, comix, fbreader,,,, 등을 설치해주고

mythtv, mysql, apach2,,, 등을 완전히 제거해주면 mythbuntu의 탈을 쓴 미니주분투가 됩니다.

그리고 터미널을 열어서 sudo apt-get autoremove --purge 라고 치면 그외 필요없는 프로그램들이 다 제거됩니다. 페널메뉴--서비스 항목에서 필요없는 서비스를 다 체크해제 하면 더 가벼워지죠.

그 다음부턴 자기에게 필요한 프로그램만 하나씩 설치하면 됩니다.

가령 저같은 경우는 쓸만한 콘솔환경을 위해서 libhangul-0.0.3 과 jfbterm-uxp 를 컴파일 설치했습니다.
프레임버퍼를 이용해서 콘솔에서 배경그림도 보여주고 한글 입/출력이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그 상황에서 linm 을 실행시키면 그럭저럭 쓸만한 환경이 됩니다.
cmus 라는 걸 까니 콘솔에서 한글태그와 한글제목인 음악파일들을 제대로 즐길 수 있더군요.
zgv 를 설치해서 실행하면 그림도 보여줍니다.
동영상이야 mplayer 로 보면 되니까요.

더 요령을 피자면 linm의 설정파일을 살짝 건드려서 그 프로그램들을 linm에 연결해도 됩니다.

지금 제가 콘솔에서 하고 싶은 또 다른 일은 mame 게임인데,, 이건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그 밖에 티비의 소리를 듣기, 인터넷 하기, 콘솔에서 멀티 태스킹하는 방법 등을 알고 싶습니다.

콘솔이 가볍고 빠르고 다 좋은데, 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그 프로그램이 화면을 다 잡아먹어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방법을 못찾겠다는 겁니다.
그래서 한번에 한 프로그램 밖에 이용 못하고 있어요.

예외가 있다면 jfbterm 을 치고 배경있는 한글콘솔로 들어가서
linm을 실행 시킨 후 /키보드를 눌러서 sudo shutdown -h +120 &

라고 백그라운드 명령을 내리고 다시 cmus로 음악을 듣는 것입니다.

이러면 실제 명령은 linm, shutdown, cmus 이렇게 3가지 내리지만
제대로 즐기는 것은 음악듣기와 예약종료,이렇게 2가지가 되는 거죠.

콘솔에서도 여러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프로그램간 이동하고 싶은데, 방법을 못찾겠네요.

어쨌든 저처럼 세팅한 후에 부팅해도 x-window 환경이 쓸만합니다.
인터넷에서 동영상 잘나오고, kbs 다시보기도 잘 됩니다. 스크립트로 티비녹화도 할 수 있고요.

제 시스템에선 mencoder 의 -lavcopts 에서 vcodec에 wmv2, acodec에 wnav2 를 선택해야
320x240 화면크기의 360 kbps 녹화파일이 제대로 생성됩니다. 물론 콘솔에서도 녹화됩니다.

다만 다른 코덱을 선택하면 녹화후 1분 가량 지난 후 부터 이상하게 에러가 생기네요.
그리고 녹화하면서 동시에 시청할 수는 없어서 그 점이 아쉽습니다. 소리는 들리거든요.

티비시청하면서 녹화할 수 있는 방법이 어디 없는지 궁금합니다.

어쨌든 저처럼 설정하면 기본적으로 아주 가벼운 시스템이 되니까 필요한 것만 더 추가하세요.
예를 들면 콤피즈라든가 한글 2008, 오픈 오피스, 김프, 피진, 토템, 아마록, 각종 게임들,,,,,,

[attachment=0:889epd9e]
cmu1.png
콘솔에서 cmus로 음악 감상하는 모습
cmu1.png (391.77 KiB) Viewed 4624 times
[/attachment:889epd9e]
위의 그림은 콘솔에서 cmus 를 실행해서 음악을 감상하는 그림입니다.

User avatar
화산폭발
Posts: 316
Joined: 2008/05/04 Sun 10:45 pm

콘솔에 관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갑니다.

Post by 화산폭발 » 2008/05/16 Fri 11:12 pm

저도 콘솔 애호가긴 하지만 님에 비하면 "[b:2mq05zvj]새발의 피의 적혈구[/b:2mq05zvj]" 군요 ㅎㅎㅎ

lynx 나 w3m으로 인터넷 서핑 해 보셨겠지만 저는 도저히 적응 안되서 X Windows로 돌아왔습니다.
제 경우 음악 들을 때는 splay같이 간단한 프로그램을 백그라운드로 돌립니다.

역시 jfbterm을 쓰시는군요 !
저는 jfbterm-0.46-nabi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리눅스 Mame 프로젝트가 중단된 걸로 아는데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오래동안 업그레드가 전혀 없었습니다. Mame 팬으로서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님 글을 보다 보니 콘솔에 관한 정보를 많이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b:2mq05zvj]부디 뜻하는 바 이루시기를...[/b:2mq05zvj]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