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보안

자유로운 이야기, 구인구직, 이벤트, 나눔

Moderators: Dry8r3aD, drake_kr

Post Reply
runa99
Posts: 164
Joined: 2014/12/31 Wed 11:28 pm

은행 보안

Post by runa99 » 2018/03/23 Fri 10:28 pm

은행권 사이버 보안이 많이 취약한가 보군요. 특히 농협이 말 많네요.
공론화 되지는 않았지만 국내 은행권 보안문제로 인한 피해액이 몇년간 수천억원이라고 하던데요.
인증서 또는 강제 보안 프로그램 설치 강요 없이 간단하게 모든 웹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미국은 보안 관련한 피해액 규모가 국내에 비교해 어떤지 궁금해서 검색해 봤는데, 은행은 모르겠고 페이팔의 초기 피해액...
"페이팔의 경우 서비스 도입 초기인 2001년 해커가 페이팔 계정에 침투해 다수 계정에서 소액을 자신의 계좌로 이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한 달에 10억원꼴의 손해가 지속되고 있었던 상황에서 자체적으로 FDS를 구축했다."

그리고 얼마전에 안드로이드가 (구글플레이스토어만 이용하는 기준으로) 실제로 경쟁사 대비 악성 앱으로 인한 문제 확률이 거의 비슷하다는 뉴스가 났는데요. 생각보다 훨씬 안전하다고 광고하는 얘기였죠. 플레이프로텍트가 적용되는 구글플레이스토어만 쓴다면요. 흠. 하지만 과연... 우리 어머니 아버지들의 업데이트 끝난 수많은 폰들은......???

앱 말고 그냥 전화로 하는 텔레뱅킹을 이용하시면서 보안카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놓으신 어머니 한분이 1억원을 통장에서 도둑 맞으신 이야기가 기억나네요. 중국에서 열흘간 육백만원씩 찔끔 찔끔 다 이체해 갔다고 하는데...... 카드사와는 달리 은행은 원래 이걸 알아채는 경보 시스템 같은거 원래 없는건가요? 결국 보안사고로써 그냥 소비자 과실이 되었다고 하고...... 근데 어머니가 아이폰 쓰셨으면 이런 해킹사 안 당하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 아이폰을 안 써봤지만.... 구글이 직접 업데이트를 주도하는 안드로이드원 조차도 제조사가 한번 거쳐야 하는 시스템인데.... 프로젝트 트레블조차도 제조사가 자사 폰에 맞게 커스텀 적용하고 배포하는 단계가 있어서 솔까 IOS 만큼의 속도와 보안은 따라가기가 영 힘들어 보여요. (아이폰 맥은 공유하는 앱이 많은데 안드로이드 리눅스는 공유가능한 앱이 없으니 아쉽고도..... 아쉽도다....)

이런 피해액들이 몇년간 수천억원이면..... 숨기고 소비자책임 돌리고 EXE 보안프로그램 강제시키지만 말고, 그냥 보안카드 다 없애고 OTP 강제화만 했어도 반의 반 이하로 줄지 않았을까??? 하고 혼자 상상해 봅니다.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