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활용 및 소감

자유로운 이야기, 구인구직, 이벤트, 나눔

Moderators: Dry8r3aD, drake_kr

Post Reply
runa99
Posts: 164
Joined: 2014/12/31 Wed 11:28 pm

리눅스 활용 및 소감

Post by runa99 » 2018/03/23 Fri 9:14 pm

두번정도 경험했는데요. 신기한게...

분명 처음에는 윈도우가 더 빠른 넷북이었습니다. 인텔그래픽드라이버의 성능이 윈도우에서 훨 낫더군요. 넷북이 느리다 보니까 웹서핑시 그래픽 렌더링에서도 속도가 확연히 차이나더군요. 윈도우8.1과 우분투 14.04를 깔고 이리저리 쓰고 놀던 넷북이었습니다만. 지금은... 아무리 윈도우를 포멧 재설치 해도 윈도우 느려서 못 써먹겠어요. 주분투도 아닌 유니티 우분투가 훨씬 빠른 지경...

또 하나는...
윈도우7이 깔려 있는 데탑이 있는데요. 컴퓨터 업체에서 포멧하고 설치해 줬다고 하더군요. 마소오피스랑 롤 정도만 깔려 있는 클린한 윈도웁니다만. 진짜 익스플로러로 인터넷 페이지 하나 여는 것도 무척 느리다...란 체감이 펄펄. 너무 느린 것 같아서 민트 XFCE를 깔아줬는데요. 후아. 세상에 컴퓨터가 변비에서 벗어났어요.

농담으로 하는 말이지만.... 윈도우는 오래 된 피씨에서 일부러 더 느려지는 코드라도 들어가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마치 애플 IOS 처럼요.
물론 제 친구가 웹서핑과 오피스 용도로만 쓰는 노트북은 1~2년째 포멧 한번 안하고 쓰는데도 속도가 너무나 쾌적하긴한데 요놈은 SSD 달린 거구요.

육군 사이버 지식방에서도 장병들이 하모니카 소감에 대해 웹서핑만 해도 차이가 나는 기본적인 체감속도에 대해 만족도가 높다는 인터넷 기사를 봤는데요. 전 이 내용이 정말 절절이 이해가 됩니다. 제가 겪어보니 진짜 구형 피씨에서는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갈아타니 느껴지는 쾌적함의 느낌이 상당히 크더군요.

[url:2g69gdho]http://www.oss.kr/oss_case/show/70aba94f-982c-4ab3-9e00-9091a59b24a0[/url:2g69gdho]

이 하모니카 사례는...... 적어도 교통 경찰 부서 하나에서만큼은 하모니카 개발비 본전은 뽑아준 것 같네요.

하모니카라는 os 개발이 필요했던 게 아니라...
농담이 아니라 이미 충분한 완성도를 가지고 있는 우분투와 민트를 그대로 써도 되니까...
위 경우 처럼 부서에 맞는 sw를 개발해서 여러 부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플랜으로 개방형 os에 대한 정책을 끌고 나갔더라면 싶네요.
윈도우에서 전환하기 어렵다는 애들은 그냥 버리고,
정말 리눅스 도입이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이득을 크게 볼 수 있는 그런 곳들이 찾아만 보면 엄청 많은 것 같은데요.

User avatar
draco
Posts: 1880
Joined: 2008/04/01 Tue 12:34 am
Location: 서울,한국
Contact:

Re: 리눅스 활용 및 소감

Post by draco » 2018/04/10 Tue 3:43 pm

runa99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윈도우는 쓰면 쓸수록, 설치한지 오래된 것일 수록 느려집니다.
제 추측에는 업데이트쪽 부하가 큰거 같아요.
저희 마눌님 컴이 램2기가짜리 넷북급 PC였는데, 처음에는 쓸만 했던 윈도우7이 너무 느려져서 확인해보니, CPU와 메모리 절반정도를 계속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차지하고 있더라구요. 느리니까 업데이트가 오래걸려서 거의 PC쓰는 내내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Ubuntu, WebMaster, PHP, jQuery, Wordpress
http://draco.pe.kr
E-mail : draco at draco.pe.kr
telegram : draco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