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새해가 왔습니다.

각종 공지, 세미나, 스터디, 프로젝트를 안내해 드립니다

Moderator: Dry8r3aD

sukso96100
Posts: 62
Joined: 2013/01/22 Tue 5:19 pm
Contact:

2018년 새해가 왔습니다.

Postby sukso96100 » 2018/01/01 Mon 12:56 am

안녕하세요, 우분투한국커뮤니티 대표 한영빈 입니다.
어느새 2017년이 가고 2018년 새해가 왔습니다. 아직 몇시간 차이로 새해를 맞이하지 않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한국 기준으로는 이미 새해가 왔군요.

작년(2017) 에만 해도 여러 다양한 일이 있었습니다.
첫 실습 행사를 시도 하기도 했고, 해외 커뮤니티와의 교류를 시작 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다양한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교류도 소흘히 하지 않았습니다.
작년 가을에 결성된 멜팅콘 개발자 커뮤니티 연합이 그 증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어 기본 폰트 이슈도 빠질 수가 없겠군요. 많은 분들의 도움 덕에 Noto Fots 가 18.04 버전 부터 기본 폰트가 되었습니다.

수년전 사라졌던 지역팀이 되살아 났습니다. 대전 지역팀을 시작으로, 이제 막 시작단계 이지만. 곧 발전을 거듭하여 각 지역에서의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를 전파하고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것에 기여할 것입니다.

올해는 작년에 시작한 것들을 더더욱 발전 해 나가 보고자 합니다.
먼저 올해 첫 오프라인 행사가 대전에서 있습니다. 대전 지역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 행사가 있으니, 대전 지역 거주자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대전 지역팀 분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참가 등록 인원 수가 많이 부족해 보이더군요.

이미 1개의 그룹 스터디와 1개의 프로젝트가 막 시작되었습니다.
C++ 기초 스터디와 Hanjp-IM 프로젝트 입니다. C++ 기초 스터디는 이름 그대로 C++ 의 기초 문법 부터 시작하여 C++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스터디 입니다. Hanjp-IM 프로젝트는 한글로 일본어 발음을 입력하여 일본어를 입력하는 실험적인 입력기 엔진 프로젝트 입니다.

2월에 제7회 KCD 참가를 통해 데비안 패키징에 대해서 이론적인 부분을 다룰 예정이고,
이어서 3월에 데비안 패키징 워크샵 진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컨트리뷰션 팀의 일부인 패키징 팀(아직 관리자 밖에 없습니다만...) 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는 기점이 될 것입니다.

4월에는 "코딩이랑 무관합니다만," 이라는 커뮤니티와 Ubuntu 18.04 LTS 릴리즈 파티를 열 예정입니다. 우분투의 데스크탑 환경이 유니티에서 그놈으로 바뀌는 큰 변화를 겪은 이후 첫 LTS 버전 출시를 기념하는 행사이니 많큼 꽤나 의미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5~6월 사이에는 멜팅콘 커뮤니티 연합이 주최하는 멜팅콘 컨퍼런스가 열릴 예정입니다.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도 참여할 예정이며. 아직 계획이 많이 구체화 되지 않았으나, 곧 계획이 잡힐 것이라 봅니다.

백업 서버 관련 대책이 나왔습니다. MS Azure 에서 작동하는 본 서버와 백업 서버가 사로 다른 리전(Region) 에 있어 백업시 데이터 전송에 대해 비용이 부과 된 것이 원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서버와 백업 서버를 동일한 리전에 두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달(2018년 1월) 말 까지 완료될 예정입니다.

우분투와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쓰는데 라이선스 비용이 없는 것도 좋지만. 더 좋은것은 그 프로젝트에 직접 자유롭게 참여하여 그 프로젝트를 발전 해 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코드를 작성해서 기여 하는 방식으로 참여를 할 수도 있지만, 번역을 할 수도 있고, 패키징을 할 수도 있으며, 버그를 보고하고 해당 버그에 의견을 커멘트로 남기는 것 만으로도 프로젝트가 발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우분투에 기여 해 보실 수 있도록 워크샵(패키징, 번역등) 행사부터 시작하여 문서화나 프로젝트(예를 들면 UIM 입력기를 기반으로 진행하는.Hanjp-IM 프로젝트)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이런 다양한 행사와 프로젝트 그리고 스터디 등이 계획되고 진행되고 있으니, 우분투한국커뮤니티 회원 분들께서 많이 참석 하시면 좋을 듯 하고, 참석 하셔서 서로 만나 네트워킹도 하는 기회를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상에서도 홛동 하시면서 서로 도우며 더더욱 발전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영빈 드림.
한영빈 / Youngbin Han / 韓永斌
https://youngbin.xyz | sukso96100@gmail.com

Return to “공지 사항”

Who is online

Users browsing this forum: No registered users and 1 gu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