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of 1

mpv 출력을 vdpau 사용시 데비안과 슬랙웨어 계열 간의 gamma 사용상의 차이점에 대해 문의합니다.

Posted: 2015/02/12 Thu 3:37 pm
by workman729
현재 오픈수세(때때로 페도라)와 우분투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mpv 이용시 비디오 출력 vdpau를 사용시 우분투(데비안 계열)와 페도라, 오픈수세(슬랙웨어 계열)의
풀 스크린 모드에서 데비안 계열은 정상이지만 슬랙웨어 계열에선 감마 설정이 default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같은 mpv-0.7.3, libvdpau-0.9, nvidia-346.35 버전을 양쪽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그도 양쪽다 동일 합니다. 그러나 페도라, 수세에선 nvidia-settings에서 설정한 감마 설정이 먹혀 들지 않습니다.

먹혀 들지 않는다는 말 보단 플레이시 풀스크린 모드에서 처음 10여초간은 감마 적용이 된 화면이 나오다가
깜빡하면서 감마 적용이 default 됩니다. 풀 스크린이 아닐 때는 정상입니다.

혹 ffmpeg의 차이일까 싶어 양쪽 모두의 버전에서 --enable-libx264 --enable-libx265 --enable-mp3lame --enable-nonfree --enable-libfdk-aac 적용하여
컴파일 하여 각기 rpm과 deb 파일을 만들어 재설치 하였습니다.

그러나 재설치 후에도 같은 현상이 생기더군요!

mpv가 mplayer의 백엔드라서 그런지 mplayer도 같은 현상 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오래전 부터 발생하였는지는 눈여겨 보지 않아 잘 모르겠군요!

페도라나 수세에선 gnome 3.14를 이용 중이고 우분투는 14.10 unity(쿠분투, 민트, 데비안 포함)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둘간의 compositor가 다르므로 생기는 현상일까요?

이 미묘한 차이에 대해 정보를 가지고 계시다면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 mpv 출력을 vdpau 사용시 데비안과 슬랙웨어 계열 간의 gamma 사용상의 차이점에 대해 문의합

Posted: 2015/02/13 Fri 8:38 pm
by workman729
같은 계열의 KDE, Gnome 3.12에선 정상적이군요!

다만 Gnome 3.14에선 공통적으로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아마도 mutter와 관련 해서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공식 git 저장소에서 본 commit에 의하면 패치가 3.15 버전 부터 적용된 것 같습니다.
직접 컴파일 하려니 최소한 두 무더기 정도 분량의 재컴파일이 필요해서 시간상으로 포기 했습니다.

그놈 3.14에선 티어링 현상 때문에 vdpau가 필수 이지만 할수 없이 vaapi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Re: mpv 출력을 vdpau 사용시 데비안과 슬랙웨어 계열 간의 gamma 사용상의 차이점에 대해 문의합

Posted: 2015/02/20 Fri 4:10 am
by workman729
ffmpeg 2.5.4 최신 버전을 컴파일 하여 설치하니 감마 및 밝기 설정이 default되는 현상이 해결 되었습니다.
또한 vdpau 출력시 자주 발생하던 크러쉬 현상도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mpv 전체화면으로 볼 때 약 10여초 뒤 화면이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하는 데 원래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smplayer 에서 mpv 이용시에는 그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반면
mpv에선 어떤 출력(vo)을 이용하든지 간에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하는 군요!

참고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