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이후 최초 로그인시 시작표시줄과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우분투 설치 및 부팅과 관련된 문제 해결

Moderator: Dry8r3aD

Post Reply
tetratheta
Posts: 1
Joined: 2020/06/05 Fri 5:32 am

설치 이후 최초 로그인시 시작표시줄과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Post by tetratheta » 2020/06/05 Fri 5:51 am

Ubuntu Server 20.04 LTS를 설치한 후, apt install lxqt --no-install-recommends를 통해 LxQt를 설치했습니다.
GUI 환경이 나오기 전의 로그들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데, 계정 로그인 GUI 환경이 화면 왼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쳐서 절반이 잘렸습니다. 인위적으로 모니터를 조절해서 정상적으로 나오게 해보려고 했는데, 잘린 부분이 그냥 사라져있더군요. 어찌어찌해서 로그인에 성공했는데 배경화면 이미지만 나타나있고,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우클릭도 안되더군요.

그래서 컴퓨터를 포맷하고 Lubuntu Desktop 20.04 LTS를 설치했습니다.
이번에는 화면 쏠림이 없었지만, 여전히 배경화면 이미지만 나타나 있더군요. 우클릭해서 나오는 메뉴로 기본적인 조작은 할 수 있었습니다만, 제가 원하는 환경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원했던건 Windows처럼 바탕화면에 시작표시줄도 있고, 아이콘도 있는 그런 환경이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다시 포맷하고 Xubuntu Desktop 20.04 LTS를 설치했습니다.
여전히 똑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다시 포맷하고 Ubuntu Desktop 20.04 LTS를 설치했습니다.
설치할 때 그냥 설치를 못하고, GRUB에서 Safe Mode로 들어가야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을 하자, 화면이 그냥 보라색에서 멈추어버렸습니다. 배경화면 이미지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냥 보라색입니다. 하드웨어 전원버튼을 누르자, 절전모드로 진입합니다.

구글링을 했을 때 거의 대다수의 답변이 '~/.config' 디렉토리 혹은 '~/.config/sessions` 디렉토리를 지워라, 였는데 전부 소용없었습니다.


어제 저녁 8시부터 대략 아침 6시까지 어떻게 해서던 리눅스 서버를 좀 깔아보고자 했는데, 좌절과 실망만 가득하네요.
일단은 다시 쓰던 Windows로 돌아가려고 Rufus로 설치 USB를 만들어 놓았습니다만, Linux 서버를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던지라 자꾸 미련이 남습니다.


최초로 하고자 했던건, 다음과 같습니다.
- Linux 서버
- GUI 환경은 VNC나 팀뷰어 등 GUI 환경에서 작업이 필요할 때에만 활성화
- GUI 환경은 사용하지 않을 때 비활성화
사용해야 할 패키지가 GUI 환경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서버에 GUI 환경을 넣는 것이 필수입니다. 만약 GUI 환경을 껐다 켰다가 안된다면 그냥 켜놔도 무방하다고 생각할 정도로 중요한 일입니다.
우분투 계열을 설치하면서 쓰지도 않을 온갖 패키지들이 같이 딸려오는 것을 보고 기겁했습니다. 특히나 리브레오피스같은 경우는 절대로 쓸 일이 없는데 설치되더군요...


혹시 리눅스 서버에 GUI 환경만 최소한도로 설치하는 방법 아시는 분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한 시도들이 왜 안되었는지도 좀 알고 싶습니다.


PC 사양은 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 ... tNo=550768에다가 RAM 8GB를 추가 설치해서 RAM이 총 16GB가 된 것이 전부입니다.

User avatar
황병희
Posts: 824
Joined: 2009/10/18 Sun 1:47 am
Contact:

Re: 설치 이후 최초 로그인시 시작표시줄과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Post by 황병희 » 2020/06/06 Sat 12:04 pm

VNC/팀뷰어를 한번도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하지만... 이점 기억해두시는게 좋을겁니다.

18.04 LTS (내부코드명: buster) 가 마지막 Xorg 세대입니다.

20.04 LTS (내부코드명: bullseye) 부터는 많은 부분 밑바닥이 Wayland 로 넘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기본값만 아직 Xorg 이지요... 호환성 차원에서 아직 기본값은 Xorg 인걸로 알고 있어요..

왜 이 이야길 했느냐하면요,,, 위에 VNC 나 팀뷰어 같은 프로그램이
Xorg 에 많이 맞춰져있을거라는 생각에 말한거였어요.

Wayland 와 상충하는 부분이 안생기려면 그냥 속편히 우분투 18.04 LTS 를 서버로 설치하는걸 전 추천하고 싶네요.


그리고 GUI 를 최소로 깐다하더라도 의존성은 사용자가 제어할 수 없는 부분이구요.
설치되는건 뭐라 할 수 없고 그냥 메모리에 올리지만 않으면 나쁘지 않을거 같아요.
이걸 세부적으로 직접 제어하고 싶으면 데비안 패키지 메인테이너의 역량을 갖추시면 가능할거 같아요.

[크롬북에서 적었어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Post Reply